한국감정원, 건축물 에너지성능관리 사업 최종결과 발표회 개최
한국감정원, 건축물 에너지성능관리 사업 최종결과 발표회 개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8.12.2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물 에너지 성능 관리를 위한 매뉴얼 제작

▲ 관련업계 및 학계 관계자 약 60여 명이 건축물 에너지성능관리 사업 최종 성과 발표내용을 듣고 있다.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한국감정원(원장 김학규)은 중‧소형 건축물의 비용 효율적인 에너지 성능 관리 수단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건축물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를 감축하고자 추진한 건축물 에너지성능관리 사업 최종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21일 마련했다.

이번 발표회는 건축물 에너지 성능관리에 관심이 높은 건축물 유지관리 업체 및 관련단체, 학계 관계자들 약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높은 관심 속에서 진행됐다.

사업은 전체 건축물의 97%를 차지하는 중‧소형 기존건축물의 에너지 성능관리 및 개선을 통해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자 추진됐다.

이번 발표회는 사업대상으로 선정된 건물 10개동에 대한 현장조사‧컨설팅 결과와 기존 건축물의 전반적인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한 커미셔닝 결과 발표, 앞의 두 사업과 건축물 및 설비 관리를 위한 일반적인 요소가 포함된 매뉴얼을 소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건축물 에너지 성능관리를 위한 매뉴얼은 건물사용자 및 관리 주체를 고려해 3종의 매뉴얼로 제작됐으며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건축물 에너지절감 생활습관부터 대형건물의 전문설비 관리방법까지 건물관리를 위한 다양한 내용을 수록해 사용자 및 관리자가 주도적으로 건축물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해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사업으로 제작된 매뉴얼은 27일 녹색건축 포털 그린투게더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한국감정원 김학규 원장은 “이번 사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구 활동, 정책지원 등을 통해 국토교통부와 함께 지속적으로 기존 건축물에 대한 에너지 성능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