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상당수 REACH 대응 '적신호'
국내기업 상당수 REACH 대응 '적신호'
  • 선병규 기자
  • 승인 2008.05.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절반이상 준비미흡, EU수출차질 전망

유럽연합(EU)의 신화학물질관리제도(REACH) 사전등록이 눈앞으로 다가왔지만 국내 기업들의 대응이 미흡해 EU 수출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환경부와 지식경제부는 오는 6월 REACH 사전등록 개시를 앞두고 3,300여 개 국내 기업의 대응 현황을 긴급 점검한 결과, 국내 사전등록 대상 기업인 492개 중 과반수 이상인 317개(64.4%)가 준비 등 적극적인 대응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환경부와 지식경제부가 지난 6일 발족한 ‘REACH 대응 공동추진단’이 6월 사전등록 개시를 앞두고 첫 번째 점검회의를 한 결과에서 나타났다.

 

REACH(Registration, Evaluation, Authorisation and Restriction of Chemicals)란 화학물질의 양과 위해성에 따라 등록, 평가, 신고, 허가, 제한을 하는 EU의 신화학물질관리제도(지난해 6월 시행)이다.

 

현재 EU에서 연간 1톤이상 제조 또는 수입되는 화학물질은 반드시 등록을 의무화하고 있다.

 

EU로 수출하고 있는 우리기업이 수출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기한(6월1일~12월1일)내에 사전 등록을 마쳐야 하지만 기업중 상당수가 준비가 미흡한 실정이다.

 

REACH 대응 공동추진단은 우선 점검결과에서 ‘미대응’으로 나타난 기업들을 대상으로 다음주께 개최예정인 ‘REACH 주간’ 행사에 참여시켜 조속히 대응에 착수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첫 점검에서 잘 드러나지 않은 ‘간접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별도의 정밀점검을 실시하고 후속대책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사전등록 기간 동안 등록 대상 기업들을 대상으로 ‘상시점검체제’를 가동키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REACH 전문가 풀을 구성해 기업 요청이 있을 경우 바로 컨설턴트를 파견하는 ‘익스프레스 컨설팅’사업을 실시키로 했다.

 

공동추진단장을 맡고 있는 환경부 전병성 환경전략실장은 "REACH 제도가 복잡, 방대하면서 EU는 사전등록과 관련된 주요 쟁점사항에 대해 아직도 최종 입장을 발표하지 않아 REACH에 대응해야 하는 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