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부산항 북항·부산역 일원 통합개발 본격화
해수부, 부산항 북항·부산역 일원 통합개발 본격화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12.12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국토부, 코레일, 철도공단, 부산시 등 구성된 실무협의회 발족 및 첫 회의 진행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실무협의회가 정식 출범했다. 북항과 부산역 일원을 단일 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계 기관이 협업에 나섬으로써 완성도 높은 사업으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12일 부산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양부는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 항만-철도-배후지역 간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10월 국토교통부, 부산광역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출범하는 실무협의회는 그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실무협의회에는 중앙 정부와 부산광역시를 비롯해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산항만공사, 부산도시공사 등 7개 공공기관이 참여한다. 

실무협의회 위원은 해수부 항만지역발전과장, 국토부 철도정책과장, 부산시 해운항만과장 및 철도물류과장을 비롯해 참여 공공기관의 도시개발 부서장들로 구성됐다.

이날 열린 첫 회의에서는 북항2단계 개발지구인 자성대 부두와 배후에 있는 범일5동 주택지 및 부산역 일원 조차시설, CY부지 등 철도시설 재배치구역을 대상으로 협의를 진행했다.

특히 항만, 철도, 배후지역에 각각 산재된 사업을 단일사업으로 통합해 추진함에 따라 항만과 철도 이전을 위한 대체시설 건설 및 사업비 부담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앞으로 실무협의회는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간 공동 협력체계를 지속 유지하며 통합 개발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상호 협조에 힘쓰게 된다. 

해수부 정성기 항만지역발전과장은 “실무협의회에 참여하는 관계기관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항 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사업’은 부산항 북항 일원을 7대 권역으로 나눠 각각의 특화된 기능을 살리도록 개발하는 사업으로, 내년 2월까지 기본계획이 확정·고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