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시장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 총력···업계와 공동대응”
오거돈 시장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 총력···업계와 공동대응”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8.12.1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건설업체‧건설 노동자 노고 격려 및 지역업체와 상생협력 방안 모색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정부의 부동산 대책 등으로 부산지역 건설업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오거돈 부산시장이 건설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역 업계 대표들과 머리를 맞댔다.

오거돈 시장은 11일 부산지역 건설 관련 단체 회장들과 ‘도시락 오찬’ 간담회를 열고 ▲부산시의 내년도 주요사업 국비확보 내역 ▲대형 신규 발주 공사 계획 ▲지역건설 활성화 정책 등을 설명했다.

간담회에는 정현태 대한건설협회 부산광역시회장, 김세원 대한전문건설협회 부산시회장, 이원득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부산광역시회장, 김수명 대한시설물유지관리협회 부산시회장, 강호춘 대한건설기계협회 부산시회장, 김종탁 대한주택건설협회 부산시회장, 이기상 엔지니어링협회 부산지회 등 건설관련 7개 단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오 시장은 “부산시가 내년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한 결과 숙원사업인 ‘경부선 철로 지하화’와 ‘부전복합역 개발’ 타당성 용역비 35억원을 확보함으로써 도심 대개조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가동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했다”고 서두에 언급했다.

이어 “부산의 주요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대거 확보했기 때문에 내년에는 지역 건설업계의 수주가 활성화 될 것”이라고 희망 메시지를 전달했다.

오 시장은 지역 건설업계 어려움 해소를 위한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적극 나서겠다고도 약속했다.

이날 건설업계는 ▲부산지역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 ▲건설공사대장 통보제도 개선 ▲각종 기술설계용역 대가 현실화 반영 ▲지역내 기술용역업체 지원 강화를 위한 조례 개정 ▲지역업체 시공참여 정비기업 인센티브제도 실효적 정비 ▲주택법 적용 건축물 건축경관 통합심의 등을 건의했다.

오 시장은 건의내용 가운데 정부가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부산시와 건설업계가 공동 대응하고, 부산시가 권한을 가진 내용들은 가급적 빨리 자체적인 제도 효율화를 진행해 나가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그는 “주택건설경기 악화가 지역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부산의 조정지역해제 및 규제완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정부 부처와 국회 등 서울을 방문할 때마다 건의를 하고 있으며 이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역전문건설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케일업(scale-up) 지원 확대, 홍보세일즈단 대기업 본사 방문협조, 대형공사장 민·관 합동 방문(불공정하도급 해소 등), 지역건설업 활성화 계약제도 운영 등 지역 건설업계 활성화를 위한 부산시 시책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임을 강조했다.

오 시장은 “부산시가 건설업계 활성화를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도 배가해달라”며, 최근 호치민 등 아세안 순방결과를 설명하고 "지역 건설업계가 기술력을 키워 해외시장을 개척하는데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