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수용 까다로워지고 재산권 보호는 강화된다···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국회 본회의 통과
토지수용 까다로워지고 재산권 보호는 강화된다···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국회 본회의 통과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8.12.09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익사업 공익성 검증 강화, 수용재결 불복시 행정소송 제기기간 연장 의결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앞으로 도로나 관광시설 등의 공익사업 추진을 이유로 사유지를 수용할 경우 공익성 검증을 까다롭게 진행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중앙토지수용위원회 공익성 심의제도를 확대 강화하는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이 개정안이 지난 7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토지를 수용하거나 사용이 가능한 공익사업을 신설·변경하는 입법을 할 경우 중앙토지수용위원회는 토지 수용 폐지 및 수용요건 강화에 대한 의견과 개선 요구를 관계 행정기관의 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현행 개별사업단계에서 공익사업의 허가‧인가‧승인권자 등이 사업인정이 의제되는 지구지정이나 실시계획 승인을 하려는 경우 반드시 중앙토지수용위원회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 협의시 검토기준을 명시해 협의 예측가능성을 부여했다.

아울러 공익사업에 편입되는 토지소유자 및 관계인 등이 수용재결에 불복하는 경우 행정소송 제기기간을 연장해 국민의 권리구제를 위한 재판청구권을 폭넓게 보장하게 됐다.

이는 행정소송 제기기간을 수용재결서를 받은 날로부터 60일에서 90일로, 수용재결에 대한 이의신청이 있는 경우 이의재결서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서 60일로 연장한 것이다.

이번에 개정되는 공익사업에 대한 토지 등의 수용 및 사용과 관련한 중앙토지수용위원회의 공익성 심의에 관한 사항과 더불어 공익사업에 편입되는 토지소유자 등이 수용재결에 불복시 거치는 행정소송의 제기기간 연장은 토지보상법 개정법률이 공포된 후 6개월이 지난시점인 내년 6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난 2015년에 도입한 개발사업의 인허가‧승인시 거치는 중토위의 의견청취제도가 보완되고 확대돼 토지 수용권 남용으로 인한 국민의 재산권 침해가 최소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