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민선7기 도시주택분야사업 조기 실현 총력
경기도, 민선7기 도시주택분야사업 조기 실현 총력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12.0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연구원·경기도시공사 등 협업 강화···공공임대 확대·공공 개발 이익 환원 방안 마련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경기도가 유관기간과의 업무협력 강화를 통해 민선7기 도정 철학을 반영한 도시주택사업을 적극 실현한다.

경기도는 5일 이춘표 도시주택실장 주재로 경기연구원, 경기도시공사 등 3개 기관 관계자들과 ‘경기도 도시주택사업 추진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3개 기관은 이날 민선7기 도시주택분야 사업 성공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경기도 도시주택사업 추진 협의회’는 도시주택실장을 협의회장으로, 경기연구원과 경기도시공사의 사업 전문가 등 16명으로 구성됐다. 주거정책 초기단계부터 3개 기관 전문가가 참여해 정책을 보완하고, 효율적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우선 민선 7기 공약사업 등 중점 추진과제에 대해 점검하는 등 올해년도 사업에 대한 종합정리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올해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를 통해 제안된 ▲주거복지센터 기능 강화 ▲분양가심의위원회 운영 개선 ▲공동주택 감사제도 홍보 강화 ▲특별사법경찰을 통한 부동산 투기 근절 등에 대한 대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경기도시공사의 공공택지사업’의 대폭 확대를 통해 민선 7기 저소득층을 위한 주거복지를 강화하고, 공공임대주택 공급비율을 현재 5%에서 향후 5년간 20%까지 확대함으로써 경기도시공사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재정지원과 제도개선을 맡고, 경기연구원은 연구와 함께 즉시 사업에 접목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발굴 등 씽크탱크 역할을, 경기도시공사는 대상자 발굴과 신속한 사업추진을 담당하는 등 3자 협력을 통해 주거복지 사각지대 제로화를 추진하게 된다.

이밖에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 테크노밸리 활성화, 행복주택 공급 확대, 도시재생사업 추진 등에 대해서도 세 개 기관 협력을 통해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경기도 이춘표 도시주택실장은 “올해년도 사업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통해 내년에는 공공임대주택 확대 등 주요사업에 대한 추진에 박차를 가해 민선 7기 대표사업의 조기완성을 통해 도민의 주거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