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앞장···청약조정대상지역 해제 건의
부산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앞장···청약조정대상지역 해제 건의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8.11.29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시청서 지역건설산업발전위원회 개최···하도급·제도 개선·애로사항 청취 등 핵심안건 심의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부산광역시가 지역 건설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해당사자와의 소통을 강화한다. 특히 청약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를 당국에 건의하는 등 지역업체 육성에 발벗고 나섰다.

부산시는 29일 시청 회의실에서 지역건설산업발전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한 지역건설산업발전위원회는 ‘부산광역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설치된 비상설기구로 연말에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건설산업 육성, 하도급 개선, 제도 개선, 애로사항 청취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해 관련 기관에 건의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심사 안건은 ▲건설공사대장 통보제도 개선 ▲기술설계용역 대가 현실화 반영 ▲지역 내 기술용역업체 지원 강화 ▲부산지역 청약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 건의 ▲지역업체 시공 참여 정비기업 인센티브제도 실효적 정비 건의 ▲자랑스런 건설인상 표창 대상자 선정 등 총 6건이다.

심사안건은 지난 2일 같은 조례에 의해 구성된 실무팀의 검토 회의를 결정된 안건이다. 선정된 안건 외에도 ‘재개발·개건축 조합설립 시 용적률 인센티브 제도 홍보 및 정보 제공’ 제안도 해당부서에서 적극 수용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심의를 거쳐 ‘부산지역 청약조정대상지역 지정해제 등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