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케이블카·모노레일 등 궤도시설 안전관리 노하우 공유한다
국토부, 케이블카·모노레일 등 궤도시설 안전관리 노하우 공유한다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8.11.28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초 김천 교통안전공단서 지자체·사업자 안전강화 세미나 개최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최근 궤도차량의 추돌 및 케이블카 운행 중단 사고가 발생하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궤도시설의 안전관리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며 정부가 사고 예방에 앞장섰다.

국토교통부(장관김현미)가 주최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권병윤)이 주관하는 ‘케이블카‧모노레일 등 궤도시설에 대한 안전관리강화 세미나’가 내달 6일 경북 김천시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국토부가 안전검사전문기관‧지자체‧사업자와 함께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는 자리를 처음으로 마련했다.

케이블카‧모노레일 등 궤도시설은 ‘궤도운송법’에 따라 지자체가 사업을 허가‧감독하고, 사업자가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를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궤도운송법’을 개정해 종사자 안전교육 기준을 강화하는 등 안전관리기준이 강화됐다.

이에 따라 이번 세미나는 국토교통부와 전문가‧지자체‧사업자가 참여해 궤도시설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강화된 안전관리 기준도 서로 공유할 예정이다.

궤도시설 분야의 국내 전문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국내‧외 사고사례 및 안전검사 결과 분석과 함께 사고예방을 위한 지자체 및 사업자의 주요 관리요소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한국모노레일(주) 등 사업자는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발표해 다른 사업자가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하고, 국토부는 ‘궤도운송법’에 따른 안전관리체계 및 최근 개정된 법령의 주요내용을 발표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들이 케이블카 등 궤도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사업자가 안전관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궤도시설의 안전관리에 대한 정책과 사례를 서로 공유하고, 안전확보를 위한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