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민선7기 4천7백만불 첫 외자유치 성공
부산시 민선7기 4천7백만불 첫 외자유치 성공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8.11.26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웨덴 회가내스社 부산을 아시아·태평양 지역 생산본부로 격상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부산시가 민선 7기 첫 외국계 자본 유치에 성공하며 지역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6일 시청에서 진양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마크 브레이쓰웨이트 회가내스 아태지역 총괄사장, 리카드 몰린 한국 지사장 등과 함께 스웨덴 회가내스(Höganäs)사와 신증설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회가내스는 지난 2012년 부산시와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14년 한국 첫 진출로 부산 미음외국인투자지역에 생산 공장을 가동한지 4년 만에 신증설 투자를 결정했다.

이번 MOU 체결로 회가내스는 기존공장과 인접한 미음외국인투자지역 내 신규 고용인원을 27명에서 50명으로 늘리고, 투자금액은 1,300만 달러에서 4,700만 달러로 대폭 높일 전망이다.

1797년에 설립된 회가내스社는 스웨덴 회가내스시에 본사를 둔 세계 1위 금속혼합분말 제조 기업이다. 연간 매출액 1조 원이 넘는 글로벌 기업으로 알려진 회가내스는 그들이 생산하는 금속혼합분말이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이 강한 희귀한 첨단제품으로 주로 자동차 및 조선기자재 등에 사용되어 지역산업의 부품 경량화 및 고강도화에 기여해 왔다.

이번에 증설되는 공장은 기존공장에서 이뤄지던 분말 혼합(mixing) 공정뿐만 아니라 합금금속분말 원분 제조에서부터 가공 및 분말 혼합에 이르는 전 생산 공정을 갖출 예정이다.

한발 더 나아가 회가내스 기술력의 결정체라 할 수 있는 티타늄 및 나노금속분말 등 첨단금속분말 소재 기술을 담보할 제조시설까지 들여올 계획이어서 첨단기술 이전을 통해 침체된 자동차·조선기자재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제품 경쟁력 향상과 수출증가에 도움을 주게 될 전망이다.

또한, 유럽과 미주에 생산본부를 보유하고 있는 회가내스社는 급성장 중인 아시아·태평양 지역 시장공략을 위한 생산본부 입지로 중국(상해)과 한국(부산)을 심도있게 저울질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이 부산을 최종 선정한 이유는 항만-항공-철도-도로 네트워크가 완벽한 최상의 물류여건으로 보고 있다. 또한 외국인에게 개방적인 지역문화와 기업친화적인 부산 투자정책, 투자상담-부지선정-인허가-사후관리에 이르는 원스톱 행정서비스 등이 결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도시 곳곳에 먹거리·놀거리·볼거리가 풍부하고 기후여건이 좋아 임직원들의 정주 만족도가 높았고 기술 인력이 풍부한데다 산·학·연 협력기반이 탄탄한 것도 한몫했다.

회가내스社가 입주하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내 미음외국인투자지역은 글로벌 첨단부품소재 기업인 보쉬렉스로스(독일), 부르크하르트(스위스), 가이스링거(오스트리아) 등이 입주해 있으며 최대 50년간 부지무상임대, 조세감면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부산의 글로벌 기업유치 핵심 인프라로서 부산시가 2011년말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국비 1,348억원을 확보해 지정받았다. 2019년말 회가내스 신규공장이 완공되면 부산은 벨기에(유럽)와 미국(미주)에 이어 3번째 글로벌 생산본부(아시아․태평양)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이를 통해 글로벌마켓에서 부산이 차지하는 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외국인투자정책이 투자유치에만 역점을 두고 있고 기존 외국인투자가들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한 증액투자 유도 등의 노력이 부족한 실정에 금번 회가내스社의 신증설투자는 외투기업 애로사항처리, 정주여건 개선, 외투기업협의회 운영 등 그간 부산시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의 꾸준한 노력의 결실로 거둔 좋은 사례로 볼 수 있다. 부산시는 앞으로도 외국인투자 기회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신증설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회가내스社의 아시아․태평양 생산본부 부산설치와 제조공장 신증설 투자를 진심으로 환영하고 세계적인 신기술 글로벌 기업 유치는 민선7기 최우선 목표인 지역 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이며 부산시는 기업들이 최고의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인프라와 각종 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