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P 인증, 相生이 필요하다
NEP 인증, 相生이 필요하다
  • 김영삼
  • 승인 2010.02.01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삼 기자

   
 정부와 정부 산하기관이 신기술(NEP:NEW Excellent Product) 인증제품을 우선 구매해주는 정책을 가동된지 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신기술 또는 기존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기술이 적용된 신제품을 평가해 정부가 인증함으로 판로확대지원 및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만든 NEP제도에 대해 업계의 불만이 팽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매년 구매 금액도 들쭉날쭉해 안정적인 제품 구매로 이어지지 못한다는 것이 업계의 목소리다.

본 기자가 만난 중소기업 사장은 "막대한 개발비와 많은 시간을 투자해 제품을 만들고 NEP인증 받았지만 실제로 기관에서 구입해 주질 않아 답답하다"며 "나름대로 영업을 해보지만 기관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많아 정말 힘들다"고 하소연 했다.

현행법상 공공기관이 물품을 조달할 때 의무적으로 NEP 인증제품을 20% 이상 구입해야 하지만 이를 관리 감독하는 총괄 부처나 법이 없어 실효성을 높일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이 업체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물론 기술표준원에서도 담당자들이 나름대로 기관에 협조공문도 보내고 교육과 설명회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관의 협조가 부족한 사항이다. 기관은 예산문제와 실효성이 없다며 여전히 구입을 하지 않는 곳이 많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먼저 NEP인증을 통한 사업 활성화를 위해선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다. 정부에 보증해주는 기업의 우수한 제품을 정부에서 많이 구매해주지 않는다면 이 제도는 자칫 유명무실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에 법제도화를 하지 못하더라고 감사원 등 관련 기관을 통해 NEP인증 제품에 대한 벌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와함께 각 기관이나 지방자체단체에서도 그동안의 구매관행을 버리고 NEP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우수하고 좋은 제품을 구매해 정책에 활용하게 하는 전향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정부 역시 기업 제품의 NEP 인증시 세계적으로 내놔도 손색이 없는 회사의 제품을 인증해줘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특허가 되어 있는가 등을 고려하는 등 인증기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제품력이 우수하지않거나 효용성이 떨어지는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고객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정부에서는 구매현황과 구매 체크하고 유도할 수 있는 TF팀을 만들어 기관이 적극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아직까지는 이런 부서나 팀이 없다보니 기술표준원에서도 업체의 판로를 개척해 주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두 번째는 업계도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만든 제품이지만 쓰는 입장에서는 생소할 수 밖에 없다. 이에 업체 역시 각기관에서 예산 문제와 실효성을 문제시 한다면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더 많이 팔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예산이 문제가 된다면 좀 더 싸게 팔고 실효성이 문제된다면 기관에 맞는 마케팅과 영업방식을 접근해야 한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에서도 올해는 기관홍보와 직원평가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업체의 판로 개척을 위해 뚼다는 방침이다.

이에 각기관에서도 업무협조는 물론 우수한 제품이라면 기존의 구매관행을 버리고 품질이나 효율성을 따지는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이다.

업체의 판로를 개척하겠다는 것이 NEP제도의 취지인만큼 정부도 업체도 相生의 미덕을 찾기위해 노력할 때다.

 김영삼 기자 kys@c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