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호주 스마트그리드 시범사업 입찰 참여
한전, 호주 스마트그리드 시범사업 입찰 참여
  • 이경운
  • 승인 2010.01.29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 Ergon Energy와 공동참여 시행합의서(IA) 체결

   

호주 Ergon Energy Acting CEO Mr.Grame Finalayson(왼쪽)과 한전 김문덕 부사장이 합의서 체결식을 마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전력(KEPCO, 사장 김쌍수)이 호주 스마트그리드 시범사업 참여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한전은 지난 25일 호주 브리스베인에서 퀸즈랜드 전력공급 배전회사인 Ergon Energy와 호주 연방정부의 스마트그리드 시범사업 입찰 및 사업 공동참여를 위한 시행합의서(Implementation Agreement)를 체결하고 지난 28일 최종 입찰 참여신청서를 호주 연방정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IA로 한전은 Ergon Energy가 호주 연방정부의 스마트그리드 시범사업을 수주하면 스마트그리드 구축 설계시부터 참여하게 되며 송전, 변전, 배전, EV, 전력저장장치, 스마트미터 등 9개 분야에 국내 스마트그리드 기술과 제품이 진출하게 된다.

호주의 SGSC(Smart Grid, Smart City) 사업은 호주 환경부가 주관하는 1,000억원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로 올해부터 3년간 스마트그리드 핵심기술의 실계통 실증 및 상용화를 진행한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한전은 지난 해 12월부터 Ergon Energy측과 사업 참여범위를 협상, 사업추진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 20일 삼성물산과 MOU를 체결한 바 있다.

한전이 이번 사업에 낙찰될 경우, 호주 SGSC 프로젝트는 국내 전력계통 기술을 이용한 해외 스마트그리드 시장 진출의 첫 번째 사례로 기록될 예정이다.

이번 IA 체결을 위해 호주를 방문한 KEPCO 김문덕 부사장은 “호주 시범사업 참여는 우리나라의 스마트그리드 기술과 제품 수출의 교두보가 될 것이다”며 “UAE 원전 수주 이후 한전이 국제적인 기업으로 성장해 해외사업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말했다.

호주 스마트그리드 시범사업의 입찰 결과는 오는 4월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