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반사이익 수익형부동산 분양 이어져 '평택고덕 코아루 더블루시티' 주목
규제 반사이익 수익형부동산 분양 이어져 '평택고덕 코아루 더블루시티'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8.10.2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익형부동산 거래량 증가세… 복합용지·지산·상업시설 등 분양 앞둬

▲ 평택고덕 코아루 더블루시티 조감도.

정부가 또 한번 부동산 규제 칼을 빼 들어 본격적인 주택시장 옥죄기에 나섰다. 지난 8.27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지 한달도 채 되지 않아 9.13 부동산 대책을 추가로 내놓았다. 이번 대책은 다주택자와 임대사업자 등에 의한 투기수요를 차단하며, 실수요자를 보호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에 업계에서는 아파트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 만큼 수익형부동산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다. 실제로 주택시장에 대한 규제가 발표될 때마다 수익형부동산 거래량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동산경기 선행지표인 경매시장에서 올해 9월까지 상가의 평균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이 70.8%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52.7%) 대비 18.1%포인트나 상승했다. 지난 수년 동안 상가의 평균 낙찰가율이 50%대에 그쳤던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다. 앞서 8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급한 13개 점포도 모두 예정가보다 높은 142.7%의 낙찰가율로 모두 팔렸다.

서울 지식산업센터도 114에 따르면 올해 2분기 평균 3.3㎡당 828만원으로 이전 분기(790만원) 대비 4.7% 상승했다. 임대료도 같은 기간과 비교해 3.5% 오른 3.73만원으로 집계됐다.

수익률이 다소 떨어진 것으로 알려진 오피스텔의 경우도 소형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5%대의 높은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대형건설사가 분양하는 오피스텔이 인기다. 실제 지난 22~23일 대우건설이 분양한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 오피스텔’은 최고 278대 1, 평균 6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잇따른 주택시장 규제로 아파트 투자 심리가 위축되면서 시중의 유동자금이 수익형부동산으로 향하는 중"이라며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알짜 수익형 상품을 골라내는 선구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토지신탁은 경기도 평택시 이충동 459-10번지 일대에 도시형생활주택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 '평택고덕 코아루 더블루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6층 1개동 도시형생활주택 전용면적 약 20~43㎡ 299가구와 근린생활시설(상가) 12실로 구성될 예정이다.

평택고덕 코아루 더블루시티는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및 택지개발지구 개발계획 사업지인 서정리역세권에 위치해 개발호재를 누릴 것으로 전망한다. 이외에도 삼성반도체공장, LG디지털파크 등이 인근에 위치해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또 특화된 외관과 지역 내 최고층 설계로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동문건설은 경기도 평택 신촌지구 '평택 지제역 동문굿모닝힐 맘시티'의 중심상업시설인 '맘스' 스퀘어'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연면적 2만942㎡ 규모로, 지하 1층~지상 5층 4개 동 총 214개 점포로 구성된다.

저층 중심의 스트리트형으로 층별 MD 계획은 1층과 2층에는 생활 밀착형 및 트렌드에 맞는 업종이, 3층은 병원과 헬스&뷰티 시설 중심, 4~5층은 초, 중, 고교 전문 학원 중심으로 구성했다.

김포시와 김포골드밸리PFV(주)는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김포 학운3산업단지 내 마지막 복합용지를 분양 중이다. 부지의 50%를 제조업으로 활용하고, 나머지 부지는 지원시설, 주거, 오피스 등의 시설로 활용하거나 임대도 가능한 만능 부지이다.

교통 호재도 예정돼 있다. 김포도시철도가 개통 예정으로, 김포공항역 환승을 통해 인천공항, 여의도,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마곡, 광화문은 물론 강남 접근성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영개발㈜은 경기도 부천 옥길지구 자족용지 3-2, 3-3블록에서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로 구성된 '서영아너시티2'를 11월 초 분양한다. 지식산업센터 305실, 상업시설 108실 등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먼저 지식산업센터는 대형 호텔식 로비, 접견실, 멀티회의실, 세미나실, 옥상정원, 층별 옥외 휴게공간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로 입주 기업의 업무효율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상업시설은 이탈리아 시에나의 감성을 더한 유러피안 대로변 스트리트몰로 차별화에 나선다. 2개의 길을 넣어 사각지대를 없앤 약 90m의 스트리트형 구조로 설계돼 유동인구 흡수에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