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항공사협회, '항공시장 안전·환경 인프라 구축 및 균형 발전' 결의안 채택
아·태항공사협회, '항공시장 안전·환경 인프라 구축 및 균형 발전' 결의안 채택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10.20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주관 AAPA 회의 제주서 열려···15개 회원사 참여

▲ 제62차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APA) 사장단 회의가 대한항공 주관으로 지난 18~19일 양일간 제주에서 열렸다. 사진은 지난 19일 열린 개막식에서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이 개회사를 하는 모습.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아시아·태평양 항공산업을 이끄는 사장단이 제주에 대거 모여 다양한 항공 산업 의제를 놓고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쳐 결의안을 채택했다.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APA, Association of Asia Pacific Airlines)가 지난 18일, 19일 양일간 제주칼호텔에서 제62차 사장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AAPA 연차 회의는 대한항공이 주관했다.

19일 열린 개막식에 이어 본회의에서는 항공안전 자율보고 프로그램의 원칙을 따를 수 있는 범 국가적 항공안전체계 구축 요구 ▲국제항공 탄소 상쇄 및 저감 계획(CORSIA, Carbon Offsetting and Reduction Scheme for International Aviation) 이행 적극 협력 ▲야생동물의 불법 거래를 근절하기 위한 노력 강화 ▲공항 인프라의 균형 잡힌 발전 추구 ▲항공업 종사자들의 양성 평등 및 고른 교육 기회 제공 등의 현안을 논의했다. 이어 관련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채택 했다.

이와는 별도로 항공산업 수요 예측·변화, 소비자 트렌드 변화, 아시아 항공시장 전망 등을 조망하는 다채로운 시간도 마련됐다. 또 한국 관광산업 전략을 살피며 항공산업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한편 AAPA는 한국의 대한항공을 비롯해 아시아나항공, 싱가포르항공, 일본항공, 캐세이패시픽항공, 말레이시아항공 등 15개 항공사가 회원사로 가입, 지난 1966년 아·태 지역의 권익 향상을 위해 설립된 국제 협력기구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본부를 두고 있다. 

매년 회원사들이 돌아 가며 연차 회의를 주관해 개최하며, 아·태 지역 항공사들의 안전, 영업환경, 업무 표준화 등 전반적인 의제를 다루는 등 항공산업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