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득 의원, 기상청 무인기상대 2년간 142억원 혈세 낭비
이용득 의원, 기상청 무인기상대 2년간 142억원 혈세 낭비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8.10.15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21억원 쓰며 다시 유인화 전환, 국감 도마위

[국토일보=선병규 기자] 기상청이 별도의 추진계획도 수립하지 않은 채 주먹구구식으로 전환했던 ‘무인기상대’를 다시 유인화하기로 결정해 또 다른 혈세 낭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용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기상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3년전 142억원을 낭비하며 추진됐던 무인기상대를 연간 21억원을 들여 다시 유인화로 전환한 것이 확인됐다.

기상청은 지난 2015년 조직 광역화를 명분으로 전국 34개 기상대를 무인화하면서, 한편으로는 217억원의 혈세를 들여 기상대 청사를 신증·축 한 바 있다. 이는 별도의 추진계획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무인화를 추진했기 때문이다.

 한편, 기상청은 올해 5월 ‘무인화기상대 운영 개선 계획’을 수립해 무인기상대를 다시 유인기상대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이 의원실측은 근무 희망자가 있는 무인기상대를 선정해 기상대별 각 1명씩 근무하도록 운영할 계획으로, 이는 무인화 전환 이후 시설 점검 등을 위해 장거리 출장이 잦아지고, 목측관측이 안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기상청 설명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기상청은 별도로 민간 회사와 연간 총 21억원의 인력 용역계약을 맺고 ‘기상관측 및 시설관리 업무’를 맡도록 해, 기상청이 제도도입 3년만에 무인화 전환사업 실패를 사실상 시인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각 지방기상청의 용역제안서류를 살펴보면 ‘종사자의 구체적 자격사항’이 명시돼 있지 않아, 전문성 없는 일반인이 관측업무를 맡게 될 경우 정부 데이터의 신뢰도가 낮아진다는 문제 발생도 우려된다.

이용득 의원은 “아무런 계획도 없이 추진됐던 기상대 무인화가 3년만에 다시 유인화로 전환되는 것은 기상청의 주먹구구식 운영관행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면서 “국가 통계자료로 활용되는 기상관측 업무를 전문성을 갖춘 기상공무원이 아닌 일반인에게 맡긴다는 것은 정부 데이터의 신뢰도를 낮출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