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PS, 1천억대 허위근무수당에 친인척 채용비리 만연
한전KPS, 1천억대 허위근무수당에 친인척 채용비리 만연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8.10.12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위 이훈 의원,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 촉구

[국토일보=선병규 기자] 발전소를 정비하는 공기업인 한전KPS(사장 김범년) 직원들이 발전소 정비과정에서 실제로는 일을 안하고 허위 시간외 근무기록을 작성한 채 1000억원대의 특별수당만 챙겨간 데 이어 친인척 채용 비리가 만연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은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한전KPS 전 직원의 제보 녹취를 공개했다.

한전KPS에 근무하다 퇴직한 이 제보자는 전날 시간외 수당을 부당 수급한 것은 한전KPS 내부의 오래된 관행이라고 지적했다.

제보자는 “계약직으로 근무할 당시 일하지 않았는데도 시간외 수당을 달아줬다”면서 “돌아가면서 그냥 시간외 근무서를 허위로 다 작성해놓고 돈 받을려고 하는 것이다. 오래전부터 관행이었다”고 폭로했다.

특히 비정규직을 뽑을 때 한전KPS 직원의 자녀 등 친인척을 뽑아왔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무기계약직이나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채용 비리’까지 일삼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 제보자는 “비정규직을 뽑을 때는 직원의 부인이나 자녀를 뽑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무기계약직, 정규직으로 전환했다”며 “직원으로서 최고 직급인 1직급 갑의 딸도 들어왔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일반직원들도 이러한 행태를 보이는데 팀장, 처장되는 사람들이 몰랐겠냐”며 전방위적이고 조직적인 비리 의혹을 지적했다.

이훈 의원은 “한전KPS의 전사적인 비리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검찰 조사가 불가피하다”며 “관련자들에 대한 엄중한 조사와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한전 KPS 직원들의 허위근무수당과 친인척채용비리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벌이고, 필요하다면 제도개선까지 하겠다”고 답변했다.